홈으로

열린군정

신안군뉴스

신안포커스

신안포커스

글 내용보기
70275 282
관리자 2022-03-31 17:27:00
자산어보“흑산의 섬생물을 기록하다”기획 전시 운영
"자산어보 속 흑산도의 생물 표본, 미디어아트체험, 숭어비늘 관찰하기 등 볼거리, 놀거리 가득"
"3.22. ~ 9.12.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과 공동으로 기획 전시 운영"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관장 류태철)과 공동으로 3월 22일 섬생물 기획전 “흑산의 섬생물을 기록하다”를 개막하였다. 이번 전시는 우리나라 최초의 섬생물 분류 기록인 자산어보 속 생물과 섬생물 자원의 활용사례에 대한 전시로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기획전시실에서 3월 22일부터 9월 12일까지 전시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우리나라 최초의 생물 분류 기록인 자산어보 속 생물에 대한 분류학적 고찰과 더불어 섬생물 자원의 활용사례를 섬전통지식과 생물소재를 바이오상품으로 전시하여 섬생물자원의 중요성과 역사적 가치를 알리고자 기획되었다.

어류학서 자산어보는 손암 정약전이 흑산도 유배 생활 중에 집필한 것으로 1814년(순조 14년)에 저술한 어류도감으로서, 자산의 ‘자(玆)’는 검다는 의미로 흑산의 ‘흑(黑)’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신안군 생물다양성 문헌조사(2019년)에 따르면 흑산도에서 기록된 종은 총 3,214종으로 신안다도해생물권보전지역 전체 종수의 약 절반인 57.7%를 차지하고 있다.

자산어보 속 흑산도 연안의 생물의 기록을 살아있는 듯한 표본으로 만나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생물학 발전에 중요한 업적을 남긴 나비박사 석주명의 조선나비총목록, 조선박물연구회의 조선식물향명집 등 우리나라 학자들의 생물 분류의 기록들을 전시하고 있다. 전시물 외에도 물고기잡기 인터렉티브게임과 미디어아트도 체험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과 공동 기획한 전시이며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에서 전시가 종료되는 9월 12일 이후에는 ‘찾아가는 섬생물자원관' 행사로 신안군에 이동 전시될 계획이다.

기획전 부대행사로 3월 26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2시 30분까지 전시교육관에서 퓨전국악밴드의 버스킹공연과 자산어보 속 숭어비늘관찰하기, 조개껍질거울만들기 등의 체험행사가 4월 30일까지 연구자의 방과 바이오스튜디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신안군은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생물의 보호를 비롯해 신안군 관내 생물상 조사, 생물권보전지역 관리계획 수립 및 갯벌생태계 복원 등 철새 서식지 보호 활동, 자연공원 관리 업무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신안의 생태자원을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는 박물관(증도 신안갯벌박물관, 흑산 철새박물관, 새공예박물관, 자은 신안자생식물연구센터, 가거도 해양보호구역관리센터, 장도 습지홍보관)을 운영하여 지역주민과 신안군을 방문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자연과 생태자원에 대한 소중함을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다.

신안군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사명감을 갖고 전시를 개최하기까지 귀중한 표본과 자료를 흔쾌히 대여해 주신 여러 기관, 개인 소장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며 “올해 9월 신안군 이동 전시 행사에도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자산어보“흑산의 섬생물을 기록하다”기획 전시 운영1


관리자 메모 555
"출처표시"신안군청이 창작한 자산어보“흑산의 섬생물을 기록하다”기획 전시 운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