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열린군정

신안군뉴스

신안포커스

신안포커스

글 내용보기
74958 333
관리자 2022-10-25 16:24:00
신안군, 주민참여형 경관식물 재배 결실 맺어.."바이오업계 산수국 등 신안군 경관식물에 관심"
지난 20일 도초면에서 신안군산림조합 주관으로 주민참여형 경관식물 수익금 전달식을 통해 도초도 희망작목반 20명에게 개인별 2천만원씩 총 4억원을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월14일 신안군과 신안군산림조합, 도초희망작목반이 주민참여형 경관식물 재배를 위한 육묘자원의 재배 관리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은 후 7개월여만에 이룬 결실이다.

경관식물 재배는 신안군 기후 토양에 맞는 지정된 묘목을 키워 공급하는 방식으로 서남해안 섬 지역의 고유식생을 보완하고 농가소득창출은 물론 수목수급에 어려움으로 사업의 지연, 축소, 변경되는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도초도에는 후박,생달,녹나무 등 6만5천여주가 양묘되었으며, 비금면 천사작목반은 붉은 배롱나무, 퍼플섬이 있는 안좌 퍼플 나무사랑 작목반은 퍼플 배롱나무를 현재 15만여주씩 양묘 중에 있다.

또한, 경관식물로 재배예정인 산수국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들이 최근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C사를 비롯한 바이오업계를 중심으로 신안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안군 도초도는 1섬 1테마정원 조성 계획에 따라 수국정원, 환상의 정원 등에 식재된 수국으로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최대․최다 수국식재 인증을 받기도 했다.

수국 중 우리나라 토종 산수국에만 특이하게 존재하는 성분인 하이드란제놀(hydrangenol)은 다이어트 보조제 등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사용중에 있다.

이러한 바이오 산업의 밝은전망에 발빠르게 대응하고자 신안군은 C사와 산수국 건초 생산 및 공급 협약을 맺어 산수국 재배 본격화를 준비하고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도초도는 공장, 산업단지가 없는 청정지역으로 바닷물의 염분과 해무 등으로 유효성분과 효능이 다른 지역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재배를 통해 고품질의 산수국을 재배할 최적지이다”며 “이제 바이오 산업과 연계가 되어 경관식물이 소득식물로 재배되는 획기적 변화가 올 뿐만 아니라 들녘 곳곳이 산수국으로 뒤덮여 도초도는 명실상부한 수국의 섬으로 거듭나 세계 기네스북에 올릴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신안군은 앞으로 산수국 재배를 본격화 할 뿐만 아니라 해당화, 고광나무에 존재하는 유효성분들로 바이오 산업과 연계한 주민소득창출과 경관식물로써 역할을 할 1석2조 주민참여형 경관식물 재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신안군, 주민참여형 경관식물 재배 결실 맺어..


관리자 메모 555
"출처표시"신안군청이 창작한 신안군, 주민참여형 경관식물 재배 결실 맺어.."바이오업계 산수국 등 신안군 경관식물에 관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